회사소개 고객센터
 
 
 
 
  제품명  
 


2009년 2월은 안전보호구업계에서 참으로 역사적인 일이 벌어진해다.
보안경, 보안면 분야에서는 국내 제1호로 안전인증을 받은 업체가 탄생했기 때문이다.
40년째 보호구를 생산해오고 있는 장수기업 명신광학(대표 이종상)이 그 화제의 기업이다.
경북 경산시 남산면 하대리에 자리잡고있는 명신광학은 1978년 창업 이래 산업용 눈보호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안전보호구 업계를 이끌어가는 선두 기업으로 명성을 쌓아오고 있다.
설립당시 일본 립켄켄키 사의 망테용 보안경을 외주제작하다 80년대 초반부터는 직접 사이카 보안경을 출시했다. 이후 미국 GENTEX Optics 한국총판 등을 거치며, 지난 1999년에는 자체 렌즈 커팅공장을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매년 성장을 거듭하면서 2002년도에 용접면 공장 신축을 하면서 지금의 장소로 본사를 확장 이전해왔다.

근로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안전보호구산업의 특성상 다른 분야에 비해 더욱 까다로운 검정규정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검정을 획득하며 기술력을 쌓아왔다.
이런 결과 현재 노동부 규격에 의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총224개 품목(플라스틱보안경, 차광보안경, 일반보안면, 용접보안면, 고글, 원렌즈형보안경, 도수렌즈보안경, 클립형보안경, 레이져보안경 등)에 대해 검정을 획득하여 산업현장에 공급 중이다. 명신광학은 보다 나은 기술력 확보를 위해 국내 눈보호구업체로는 유일하게 도수연구소를 개설한 것은 물론, 미국의 CENTEX OPTICS CO.,LED. 사와 EXXENE Corp. 사 등 세계적인 보호구생산업체와도 기술협력관계를 맺고있다.
이같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명신광학의 제품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삼호중공업, 포항제철 등 대기업과 조선소 등에 납품되며 신롸를 한몸에 받고있다.



명신광학 임직원및 500여명의 협력업체 직원들은 모두 같은 배를 탄 구성원으로 생각하며 상부상조의 길을 걷고있다. 어쩌면 양심산업이고, 생명산업인 안전보호구산업의 특성이 타 회사라는 이질감을 뛰어넘어 자연스런 유대를 형성한 것인지도모른다.
명신광학을 이끌어 온 이종상 회장이 7˙8대(2006.1~2010.2) 사단법인 한국보호구협회장을 연임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런 상생의 리더십 때문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고객의 안전을 곧 기업의 사명으로 생각하는 명신광학. 더 좋은 품질의 제품개발 노력을 통해 고객의 안전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문 : 보호구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답 : 보호구는 작업복, 안전화등 다른 안전용품들처럼 산업현장과 일상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제품으로 시장성이 영구적이라 판단했습니다. 또한 1970년대 초만 하더라도 국내 산업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에 대한 환경이 매우 열악하여 안전용품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대구지역은 안경, 섬유, 양산생산의 메카로 주목받던 시절이라 보안경 관련 설비와 기자재 수급이 매우 용이했습니다.

문 : 보호구산업은 생명산업인 만큼 제품의 검정규정이 무척 엄격할 것 같은데요.
답 : 우리나라도 70년대 후반부터 안전제품에 대해 정부허가제도를 도입하여 엄격한 검정규격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만 해도 일본 제품을 카피하기에 급급한 수준이었습니다. 근로자의 안위를 생각해야하는 사업인 만큼 국제적 검정기준을 준수해야 하는데 초반에는 그것을 따라가기가 벅찼습니다. 요즘엔 노동부나 산업안전보건공단의 검정규정이 더 엄격해져 유럽의 CE규정보다도 까다로울 정도로 세계 최고의 검정규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바꿔 말하면 국내 보호구 제조사의 기술력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실제 우리나라 보호구의 품질은 세계 최고수준입니다.

문 : 기술력은 주로 어떻게 확보하십니까?
답 : 안경분야는 반드시 해당자격을 가진 기술 인력을 보유해야 보건복지부의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그런 좋은 인재확보에 힘쓰는 한편, 시대가 바뀐 만큼 보안경도 스포츠 안경이상으로 세련된 디자인이 요구되는 만큼 소비자 만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자체 우수인력을 확보하여 컴퓨터 디자인을 통한 디자인혁신은 물론, 국내 최고수준의 도수팀 운영으로 기술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16개 협력업체를 통해 코팅이나 사출 등 전문 분야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문 : 보호구 선택 시 염두해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답 : 안전보호구는 가격이 싸다고 검정기준 미달 제품을 사용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소비자 스스로가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끼칠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식을 가지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전기준에 미흡한 제품을 사용할 경우 안전사고뿐만 아니라 당장은 아니더라도 장기간에 걸쳐 인체에 해를 끼치게 됩니다. 가령 검정기준미달 보안경을 장기간 사용하면 백내장에 걸리거나 어림현상을 발생시켜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값싼 외국 저가제품들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안전보호구는 싸거나 비싸다는 가격 논리가 아닌 안전논리로 접근해야 합니다.

문 : 명신광학을 이끌어가는 경영원칙은 무엇입니까?
답 :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적기공급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두가지가 소비자들이 구매결정을 내리는 결정적 요소라고 봅니다. 그리고 안전경영을 해야 합니다. 안전보호구 자체가 환경산업이고 양심산업입니다. 이익창출을 위해 제품의 질을 떨어뜨려서는 안됩니다.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 곧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 믿습니다.

문 :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 : 안전보호구는 산업현장이 살아있고, 국가가 존재하는 한 누구나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필수품 입니다. 앞으로도 안전보호구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제품 개발에 더 많은 신경을 써나갈 것입니다. 보호구산업은 덤핑을 하거나해서 한순간에 크게 성장하는 분야가 아닙니다. 물론 마스크의 경우 사스나 황사, 조류독감등 특수를 누리기도 하지만 보안경은 그런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너무 방만한 경영은 자칫 재정부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시장규모에 맞는 운영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고객분들의 많은 관심과 애용을 부탁드리며, 늘 고객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명신광학이 되겠습니다.

 
주소: (38571) 경북 경산시 남산면 하대길 29-9     대표전화: 053-853-9090     팩스: 053-853-8686     Email: mso@mso.co.kr

copyright(C)2009. All rights reserved by 명신광학